[FF7] WallMarket 에디터(v 1.4.5) 사용법



이 포스트에서는 예전 FF7 에디터 편에서 살짝 다룬 바 있는 FF7 월마켓 에디터의 사용법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월마켓 에디터와 다른 세이브 파일 에디터와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바로 게임의 원시 데이터 자체에 접근하여 수정한다는 점이겠죠. 그래서 다른 세이브 파일 에디터들이 아이템을 추가하고 캐릭의 능력치를 고치는 동안 월마켓에서는 무기/방어구/악세사리의 마테리아 홀/성장률, 특수효과 및 고유 수치 등을 고칠 수 있게 됩니다.


○ 설치


배포페이지로 가서 파일을 다운 받습니다. (본 포스트 작성 중인 현재 최신 버전은 1.45 입니다.)




페이지 중간 쯤 크게 다운로드 링크(붉은 사각형 부분)가 있습니다. 다운 받아서 임의의 폴더에 압축을 풀어 놓습니다.


다음으로 파란 사각형 부분의 링크 2개를 따라가서 둘 다 설치를 해 줍니다. 설치하지 않고 월마켓을 실행시키면 에러가 나면서 종료됩니다.


하나는 Microsoft .NET Framework 3.5 (또는 그 이상 버전), 다른 하나는 Microsoft Visual Basic Power Packs 3.0 (또는 그 이상 버전) 입니다.


저는 Microsoft .NET Framework 4.6.1 과 Microsoft Visual Basic Power Packs 3.0을 설치했습니다.


위의 2개 프로그램의 설치가 끝났다면 월마켓 에디터를 실행시켜 봅니다.


최초 실행이라면, Kernel.bin 파일의 위치를 묻는 창이 뜹니다.


PC판과 스팀판에서 각각 인스톨 되어 있는 위치가 다릅니다. 이하에서는 스팀판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파일 위치는 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common\FINAL FANTASY VII\data\lang-en\kernel 에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스팀을 설치한 경우, 만약 스팀 폴더를 따로 지정해서 설치했다면 steamapp 하위 폴더에서 찾아가시면 됩니다.)


참고로 data하위폴더에 바로 kernel이 있는데 비어있습니다. 반드시 data\lang-en\kernel로 찾아가야 합니다.


○ kernel 폴더 백업


월마켓은 kernel 데이터를 직접 수정하기 때문에, 세이브 파일이 아니라 kernel 폴더를 백업해 두는게 원래대로 게임을 즐기시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보통 폴더채로 압축을 해서 보관하시면 됩니다.


○ 에디팅 시작


앞서 잠깐 언급하고 지나간 바 있지만, 본 에디터는 세이브파일 에디터가 아니기 때문에 지금 당장 세이브 파일에 없는 무기나 아이템을 추가할 수는 없습니다. 혹시 필요한 아이템이나 무기, 마테리아가 있다면 세이브 파일 에디터(FF7CHE 등)으로 추가를 해 놓고 시작합니다.



무라사메를 하나 추가해 봤습니다. 공격력 51, 명중률 100% 입니다.


월마켓을 실행시키고, kernel파일 위치를 지정한 다음 무기를 고치기 위해 Weapon 탭으로 갑니다.



① Hit&/Critical Hit% : 명중률/크리티컬률 입니다. 255까지 가능합니다.

② Status Attack : 공격시 상태이상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한개만 가능 합니다.

   Materia Growth : 무성장/1배/2배/3배 중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Materia Slot : 총 8개의 슬롯을 성장여부/분리-연결에 맞춰서 구성할 수 있습니다.

③ Weapon Strength : 무기 공격력입니다. 역시 255까지 가능합니다.

   Weapon Damage : 무기 데미지 계산 수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는 물리데미지/마법데미지를 구분하고 공격특성을 세분화 합니다.

                     (방어무시, 크리티컬 없음, 항상 명중 등등등)

                     뒷부분에서는 공격시 적용할 데미지 수식을 결정 합니다.

④ Weapon Target : 무기 타겟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Start as Multiple 로 해두면 지원 마테리아의 Slash-All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Toggle Multiple도 같이 체크해 두면 공격시 전체공격과 단일 공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Short Range를 풀게되면 원거리 공격 마테리아를 착용한 효과와 같습니다.

⑤ Weapon Element : 무기에 속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무라사메는 검이니 기본적으로 베기가 되어있고,

                    기타 마법적 속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경우 해당 속성 내성의 몬스터를 주의해야 하겠죠.

⑥ Stat Increase : 무기 착용으로 스탯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4개 항목까지 가능하며 수치는 최대 255 입니다.


나머지 부분은 사운드, 애니메이션 및 기타 특수 효과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우하단의 경우 방어 무시나 HP/MP 흡수 등의 옵션이 있는데 일단 이정도로 고쳐보고 저장을 해 봅니다. 저장은 File 메뉴의 Create 입니다. Kernel과 Kernel2 파일을 모두 만드시면 됩니다.



저장을 하고, 게임에서 확인을 해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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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적용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어구/악세서리 같은 경우는 무기와 큰 차이가 나지 않으며, 마테리아 같은 경우에는 마테리아 레벨별 AP요구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Initial Data에서는 최초 등장하는 캐릭들의 스탯, 장비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효과 등등을 수정하는 부분이 있어 다소 위험한 작업이 될 수 있지만, 커널 파일/폴더 백업을 잘 해 놓으시고 필요한 부분을 취해 에디팅을 하시게 되면, 분명히 파판7을 조금 더 새롭게 즐길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유용한 에디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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