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harus] 카루스, 미니멀한 온라인 RPG

 

 

카루스는 일반적인 MMORPG를 상당히 간략화한 웹 RPG 게임을 표방하고 있습니다. 게이머들이 지루함을 느끼기 쉬운 사냥 부분을 아예 자동화 하여 시스템 상에 포함해 버렸고, 텍스트 기반의 시스템상 그래픽 또한 거의 없다시피 합니다. 배경 스토리의 경우에는 정식오픈일[각주:1](2014.10.06.)기준으로 두달이 넘게 지난 현재에도 '준비중' 입니다.

 

 

대신 RPG로서의 기본적인 시스템 설계는 꽤나 상세한 편입니다. 6개의 스탯 및 다양한 어빌리티와 기술, 전직과 히든 직업을 포함한 직업 설계, 레이드를 비롯한 PVE나 아레나나 천하제일무술대회 등을 통한 PVP의 구현 등 RPG로서 갖추어야 될 게임 시스템은 딱히 빠지지 않습니다. 거기에 사냥부분을 과감히 축약한 대신 웹 기반을 바탕으로하여 컴퓨터뿐만 아니라 인터넷이 가능한 휴대폰에서도 플레이가 가능한 것 또한 장점입니다.

 

또한 사회성은 웹 RPG로서 카루스의 강점입니다. 본격적인 캐릭터 성장 및 보다 고급 아이템을 얻기위한 사냥 부분이 자동화 되고 이에 상대적으로 여유로운 플레이가 가능하게 되어, 유저들간의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합니다. 덧붙여, 유저에 의해 건국/쿠테타 등이 수행되면서, 배경 스토리는 없지만 유저들의 행동이 하나의 이야기 흐름을 구성해 나가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주요 사건이 기록되는 로그가 지원되어 객관적인 뼈대가 되고, 유저들이 스스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살을 덧붙여 나가면서 현재 진행형의 이야기가 누적되어가고 있습니다. 물론 본인이 활발하게 활동 중이라면 본인의 로그 또한 역사의 기록으로 남아 찾을 수 있습니다.

 

RPG의 상당부분을 간략화한 카루스가 미니멀리즘을 추구한 게임이 될지, 혹은 게임의 탈을 쓴 친목커뮤니티로 퇴보해 버릴 지에 대해 지금 수준에서 쉬이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반복되는 노가다를 기피하면서도 사교적인 분들이라면 한번 정도는 플레를 고려해 볼만 하지 않을까 합니다.

 

 

  1. 카루스 위키 참고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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