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ktop Search] Listary


HDD 용량이 빠르게 증가하고, 통신 속도가 빨라지면서 HDD 내부는 점차 미궁화가 진행되는 것 같습니다. 사실 이런 사태는 일찍부터 예견되어서, 한때는 구글 데스크탑/네이버 내PC검색/윈도우 데스크탑 검색 등등의 프로그램들이 많이 나왔었습니다. 다만 그때는 의외로 무거운 덩치와 인덱싱 등의 압박에 별로 인기를 끌지는 못했었죠.


HDD 용량이 더 증가하고, 파일은 더욱 많아진 최근에는 데스크탑 검색 프로그램으로 Everything을 많이 쓰시는 듯 합니다. 빠르고, 가볍고, 결정적으로 프리웨어이기도 하구요. 특히 소프트웨어 라이센스에 매우 민감한 곳에서 사용 가능하다는 점은 큰 매력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할 Listary는 Everything과 견줄만한 데스크탑 검색 프로그램입니다. 역시 가볍고 빠르면서, 여러 활용점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아쉬운 것은 Everything과는 달리 라이센스 제약이 있어, 개인적 사용은 무료지만 그 외 사용은 프로버전을 구입(USD 19.95)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까닭에 사무실에서 쓸만하다고 추천드리기는 곤란합니다만, 개인적으로 사용하기에는 꽤나 유용하다고 생각되어 포스팅 해 봅니다.


1. 빠른 속도

   Everything 보다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면서도 Everything과 거의 비슷한 검색 속도를 보여줍니다.


2. 키워드 검색 지원

   미리 설정한 키워드를 통해 웹사이트나 폴더 등의 검색이나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키워드를 추가하면, Listary 검색창에 nv XXX라고 치기만 해도 바로 네이버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글로벌 단축키의 지원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생각보다 편한 기능입니다.    

Ctrl 키를 2연타 하는 것만으로도 어디서든 검색창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대신 Ctrl키를 자주 쓰는 고전 게임을 할때는 옵션을 꺼야했습니다;;)


4. 다른 앱과의 연계 지원

다른 파일 관리 프로그램 등에 연계해서 기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5. 편한 필터 지원

   물론 Everything도 정규식을 통한 검색을 지원합니다. 다만 Listary의 경우 필터 키워드를 미리 설정해 둘 수 있으며 그 사용이 직관적입니다.


6. 테마 지원

Everything의 투박한 화면 보다는 확실히 다채롭습니다. 


나름 다양한 장점을 지는 Listary 이지만, 라이센스의 제약이 있다는 점에서 Everything을 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본인의 집이나 노트북 같은 곳에서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충분히 괜찮은 프로그램이라 생각합니다.



P.S. Lookeen Desktop Search라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파일 검색에, 간단하게나마 파일 내용을 미리보기 할 수 있는 장점, 아웃룩 및 Enterprise Search(기업에서 적용 시 인트라넷을 통한 통합 검색을 지원하는 것으로 추측됩니다.)라는 막강한 기능이 있지만 고가[각주:1]인데다가 인덱싱 시간이 상당하여 개인 사용자가 가볍게 쓰기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하였습니다.[각주:2] 



  1. Standard Edition - USD 49.80 [본문으로]
  2. 실제 Lookeen 홈페이지에는 자사 솔루션을 적용한 기업들의 로고가 많이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라든가, 애플이라든가, 삼성도 있더군요. [본문으로]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