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ick] SF6-Free GIS, HYUNDAI ELECTRIC

현대일렉트릭의 친환경 GIS 블록 장난감 홍보품입니다.

 

현대일렉트릭이 블록 장난감을 직접 만든 것은 아니고, 얼마 전 종료한 BIXPO 2022에서 Linked In 팔로우 이벤트 경품으로 나눠줬었는데 어쩌다보니 구할 수 있게 되어서 조립 후기를 남깁니다.

 

305PCS에 8세 이상 이용가로 되어 있는데, 설명서가 친절하고 직관적으로 되어 있어서 조립 자체는 쉬웠습니다.(한군데 정도, 설명서와 실제 블록의 색이 일치하지 않는 사소한(?) 문제는 있었지만 보고 조립하는데 큰 문제는 없을 정도 입니다.)

 

블록 품질도 생각보다는 양호했구요.(제조사가 MROZ DIABRICK으로 표기되어 있는데 다이아브릭이라고 커스텀으로 홍보품 등을 제작할 수 있는 곳이더군요. 둘러보니 다른 홍보용 블록 장난감도 몇개 보였습니다.) 

 

완성품의 크기는 대략 길이 280, 높이 100, 폭 75 mm 정도 됩니다. 조립 후 일부 부품의 고정이 약간 취약한 점이 있으나, 조심히만 다루면 가지고 놀기도 괜찮고, 생각보다 사이즈도 있어서 꽤 볼만 합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GIS 자체에 대한 블록이 아니라 GIS + 운송용 트레일러 라는 점일까요?
뭐 사실 GIS 그대로 블록화 해봤자 업계 관계자가 아니라면 그다지 관심은 없을것 같은 외형이라, 홍보용 상품을 구성한다면 트레일러를 포함해서 모형화하는게 훨씬 더 옳은 선택으로 보이긴 합니다.

여튼 GIS는 아니더라도 블록 곳곳에 현대일렉트릭 로고가 박혀 홍보는 확실히 되겠군요. 특히 반대쪽에는 현대일렉트릭의 친환경 전력기기 브랜드인 GREENTRIC도 광고하고 있습니다.

 

조립 후 감상으로는, 제작하는데 얼마나 들었을지는 모르겠지만 홍보/기념품으로는 괜찮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커스텀 디자인에 따라 장식용으로 두면서도 자연스럽게 원하는 이미지를 노출할 수 있다는 점, 블록 장난감으로 생각보다 디테일이 괜찮아서 제품 홍보하기에도 좋다는 점이 좋아 보이는군요. (홍보/기념품 업무를 해본 입장에서 매번 필기구/문구류/텀블러/우산/수건/휴대용배터리/무릎담요 등등 아이디어 짜내기도 어려웠는데 예산문제만 타협할 수 있다면 새로운 발상인 듯 합니다.)

 

 

 


P.S. 참고로 GIS(Gas-Insulated Switch, 가스절연개폐장치)는 발전소나 변전소에 설치되는 전력설비의 보호장치 일종으로 과도한 전류를 신속하게 차단시켜 전력계통을 보호하는 장치라고 합니다. 트레일러에 적재된 하얀색-녹색 원통형 부품을 이어놓은 듯한 구조물이며, '가스절연'이라는 말 그대로 절연체로 가스를 사용합니다. 기존까지는 SF6가스를 쓰고 있었으나 이 SF6의 지구온난화 지수가 이산화탄소보다 2만 3500배 정도 되기에, 온난화 지수가 극히 낮거나 없는 절연체를 사용하여 친환경 GIS를 제작하는 것이 현재의 트렌드 입니다. 25.8kV급 GIS에서는 고체 절연 등 친환경 GIS에 대해서 어느정도 진전이 있었던 상황이나 170kV급 GIS에 대해서는 비교적 최근에 이르러서야 다양한 업체에서 저마다의 방식으로 SF6를 대체할 절연체를 찾아 상용화가 진행되는 중이라고 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